본문 바로가기
성경을 통한 삶공부 /오이코스모임

17-20.구원받는 참 믿음이란? / 롬4:17-25

by 오용주목사 2017. 5. 14.

17-20 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 로마서8:16-17절을 암송하시고 묵상을 통해 깨달은 것을 나눠보세요.

 

20.구원받는 참 믿음이란? / 4:17-25

 

우리는 지난주일 아브라함이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은, 그의 행위나, 할례나,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았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면 아브라함이 믿은 그 믿음은 도대체 어떤 믿음인가? 다시 말해 구원받는 참 믿음 어떤 믿음인가?

아브라함의 믿음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는 믿음입니다.

4: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현대어성경)아브라함은 그런 약속이 도저히 실현될 수 없는 처지였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현대인의 성경)아브라함은 도저히 불가능한 것을 바라고 믿었으므로, (표준새번역) 아브라함은 희망이 사라진 때에도 바라면서 믿었으므로

4:19 아브라함은 백 살이나 되어 거의 죽은 사람이나 다름없게 되었고, 사라도 나이가 많아 아기를 낳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지만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약해지지 않았습니다

성경에서 말한 믿음은 하나님에 관한 단순한 진리를 단순히 지적으로 동의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쉬운 예로 삼상17장에 이스라엘 백성과 블레셋 사람들과 전쟁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골리앗 앞에서 사울과 이스라엘의 반응이 무엇입니까?

삼상17:11 사울과 온 이스라엘은 그 블레셋 사람이 하는 말을 듣고, 몹시 놀라서 떨기만 하였다.

이들에게 하나님은 살아계심을 믿습니까?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심을 믿습니까? 전쟁의 승패가 칼과 창에 있지 않고 하나님께 있음을 믿습니까? 하면 그들이 뭐라고 대답했을 것 같습니까? 당연히 믿는다고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만약 그들이 정말 믿었다면 다윗처럼 행동해야만 했습니다. 다윗의 반응이 무엇입니까? 삼상17:45 그러자 다윗이 그 블레셋 사람에게 말하였다. "너는 칼을 차고 창을 메고 투창을 들고 나에게로 나왔으나, 나는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 곧 만군의 주의 이름을 의지하고 너에게로 나왔다. 이 믿음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는 믿음입니다.

11: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4:24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4:25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2. 그러면 아브라함의 이런 믿음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인가?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특별하게 알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통하여 아는 앎입니다. 구약에서는 이 알다야다로 신약에서는 기노스코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이 단어는 부부가 서로 아는 친밀함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아는 앎은 무엇인가?

4:17 아브라함은 그가 믿은 하나님, 곧 죽은 사람도 살리시며 없는 것도 있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아브라함이 알고 있는 하나님은 무에서 유를 창조허산 창조주 하나님, 그리고 십자가에서 우리를 죄를 대신하여 죽은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신 전능하신 하나님이심을 야다로 알았다는 말입니다. 이 말은 하나님은 말씀하시고 그 말씀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

심을 알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창세기 1장을 보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단어가 있는데 하나님이 이르시되 ~~~ 그대로 되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 그대로 되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 그대로 되니라7번이나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아브라함이 어떻게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는 믿음을 소유할 수 있었는가? “하나님이 이르시되 ~~~ 그대로 되니라말씀처럼 하나님 말씀하시고 말씀대로 반드시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심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 말씀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믿는 것입니다.

 

3. 아브라함의 믿음은 하나님의 약속에 기초한 믿음입니다.

4. 아브라함의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믿음입니다.

우리가 이것을 알기 위해서는 창세기 15장으로 돌아가 봐야 합니다. (15:1-6) 이 창세기 15장에서는 아브라함에게 자손을 주실 것이라는 말씀과 약속을 믿었다는 사실은 알 수가 있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지가 않습니다. 그 설명을 어디에서 발견할 수가 있냐면 갈라디아서 3장에서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3: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5, 그러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은 어떤 믿음인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은 단순히 의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인격체이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고전1:30절 말씀은 십자가 복음을 한 문장으로 표현 한 것입니다. 고전1:30 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여러분! 어떻게 예수님이 나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될 수 있습니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신 주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주님 나의 지혜가 되어 주십시오. 나의 의로움이 되어주십시오. 나의 거룩함이 구원함이 되어 주십시오. 늘 주님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그런데 구원받는 믿음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말씀이 롬4:20,21절에 있습니다.

물론 아브라함도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는 믿음이 약해 질 때가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에 흔들릴 때도 있었습니다. 누구라고 믿음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그런데 중요한 것은 로마서 4:20,21절 말씀입니다.

4: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롬4:21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여기 20절에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21절에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을 우리는 이렇게 이해합니다. ! 아브라함이 그러한 상황에서도 마음을 단단히 먹었구나 그렇게 생각하는데 원문을 보면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이 모두는 수동형입니다.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믿음을 견고하게 하셨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으로 하여금 능히 이루실 줄 확신하게 하셨다는 말입니다.

오늘 여러분은 무엇을 바라보며 사십니까? 매일 매순간 주님을 바라보며 사시기를 축복합니다. 그것이 믿음입니다.

 

*오늘 배운 내용 중 어떤 부분이나 성구가 가장 뜻있게 와 닿았습니까?

 

*오늘 학습에 대한 반응으로 하나님은 당신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