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을 통한 삶공부 /오이코스모임

17-06.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의 / 롬1:16-17

by 오용주목사 2017. 2. 6.

17-6과 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 2017년 주제 성경구절인 로마서1:16절을 다같이 암송해보세요.

 

6.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의 / 1:16-17

 

오늘은 17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의가 무엇인지?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한다는 말의 의미가 무엇이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먼저 17절을 보세요.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여기 나오는 하나님의 의가 도대체 뭐냐는 거예요. 여기에는 수많은 다른 해석이 있는데 그 모든 것을 종합해보면 크게 두 줄기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17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의를 공의로운 하나님의 성품으로 해석하는 해석과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의를 하나님께서 행하신 의로운 행위로 해석하는 해석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17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의를 공의로운 하나님의 성품으로 해석하는데, 여기에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에게 하나님의 의를 요구하시는데 우리가 그 의를 구현해 내지 못하면 무서운 심판이 뒤따른다는 개념이 이 말씀에 내포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의에 대한 또 하나의 해석은 하나님의 의를 하나님께서 행하신 의로운 행위로 해석하는 해석이 있습니다. 이 해석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의를 요구하시는데 우리 인간이 절대로 자력으로 하나님의 의를 구현해 낼 수 없다는 것을 하나님께서 아시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다는 겁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주시는 대안,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아들이면 예수 그리스도의 의로 말미암아 우리가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있다는 이 하나님의 대안이 본문에서 말하는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난다는 해석입니다. 바울은 이 복음을 알고 그가 고백한 것이 무엇입니까?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8:2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2.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음을 주셔서, 다른 말로 하면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해 보내주셔서 죄에 빠진 우리를 구원해 주시기를 원하시는데 그런데 우리를 구원해 주시는데 한 가지 조건이 있다는 겁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바로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는 믿음이라는 겁니다.

여기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 구절도 여러 해석이 있는데 어떤 해석은 구약에서 신약까지로 해석, 불완전한 믿음으로부터 완전한 믿음에 이르는 신앙적 장성을 의미한다는 해석이 있지만(칼빈), 여기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이 말은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오직 믿음으로 해석해야 옳은 해석입니다.

그럼 믿음이란? 김도현 교수 - 한번 약속하신 것은 끝까지 지키시는 하나님의 신실함에서 오는 것인데 그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전달이 되고 그렇게 우리에게 전달된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하여 우리 인간이 실실하게 반응하는 태도 이것이 믿음이라는 겁니다. 쉽게 요약하면 믿음이란? 하나님의 호의를 거절하지 않고 수락하는 마음의 태도를 말합니다.

그러면 왜 하나님은 우리 인간의 신실한 반응에 이렇게 큰 의미를 두는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신실함의 결정체인 십자가에 대하여 우리가 신실하게 반응하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3.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그렇다면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 말의 뜻을 알기 위해서는 구약 하박국 2:4절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 사도 바울이 구약의 합2:4을 인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하박국 배경 아시죠? 그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우상을 의지했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을 따르지 않고 우상을 의지하고 섬기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당시 신흥 강대국으로 부상했던 바벨론에 망해버립니다. 지금 하박국이 이런 비참은 사실을 예언하면서 덧붙이는 말이 뭐냐? 그런 비참함 속에서도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 암에 산다 이게 하박국 2:4절입니다.

여기서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할 때 믿음을 히브리어로 에무나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뜻은 성실함, 신실함, 버티다, 견고하다의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를 오직 의인은 그의 성실함, 신실함, 버팀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로 번역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면 의인은 그의 버팀으로 말이 암아 살리라 했는데 그러면 의인은 무엇을 믿고 버티는 것입니까?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약속이 비록 더디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그 약속을 반드시 이루실 신실하신 하나님을 믿고 버티는 것, 이것이 의인,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성도들의 삶이라는 것입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16-17절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나는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복음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어떻게 그 복음이 능력이 될 수 있는가?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 의를 어떻게 이룰 수 있는가? 오직 믿음으로만 의에 이를 수 있다. 그렇다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음으로 의인된

우리의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 여러분 앞으로 닥쳐올 로마교회의 형편이 어떤 형편인가 아시죠? 네로 황제에 의해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화난과 핍박과 고난과 죽임을 당해야 하며,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알 수 없는 상황, 이 신앙을 지키기 위해 그 지하 무덤인 카타콤에 1년도 아닌 10년도 아닌 무려 300년을 살아야 했던 그들에게 바울은 이렇게 말합니다. 힘을 모아 대항하라 그래야만 산다가 아니라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까? 이 복음의 능력을 친히 몸으로 바울이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1:6 너희 안에서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줄을 우리는 확신하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