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자료/신앙의첫걸음

제10강 왜 세례를 받아야 할까요?

by 오용주목사 2016. 9. 16.


제10강 왜 세례를 받아야 할까요?

 


[서론]
우리는 성례라고 할 때 두 가지를 가리켜 성례라고 합니다. 세례식와 성찬식을 가리켜 성례라고 합니다.오늘은 성례의 하나인 세례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결혼식이라 할 때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만나 서로에 대하여 알아가다 평생 부부로써 서로 사랑하며 아껴주기로 선언하며 예식을 치룰 때 한 가정으로 되는 것입니다. 새신자가 교회에 등록하여 기본적인 성경지식을 학습한 후에 교회생활을 하면서 예수님의 말씀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로 살 것과 교인으로 하나님을 섬길 것을 서약하는 세례식이 있습니다.


[본론]
세례의 용어는 헬라어로는 밥티스마, 영어로는 baptism이라고 합니다. 이 용어의 뜻은 물에 가라 앉히다.물에 잠그다라는 뜻이기도 합니다.다시 말씀드려 우리의 옛 생활을 물에 가라 앉히다라는 의미가 내표되어 있습니다.
<신약시대에서는 주로 세례 요한에 의하여 죄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베풀었던 의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예수님께서도 요한이 베푼 이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요단강에서 세례요한이 예수님께 베푼 물세례를 예수님께서 받으셨습니다. 이때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는 순간 하늘로부터 눈부신 성령의 빛이 비둘기처럼 내려온 것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받으시는 이 물세례는 성령세례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그 이후 초대교회에서는 기독교 공동체로 가입하는 상징으로서 물을 사용한 요한의 세례식이 계속되었습니다.
여러분이 받으시는 세례의 의미는 이제부터 나는 교회와 한 몸이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고백하며 이제 그분과 함께 새로운 삶을 살겠다는 뜻이기도 하죠.
때문에 예수님을 마음에 구주로 고백하는 사건이 있은 후에야 세례를 베풀게 됩니다.
세례식을 이행할 때부터 여러분은 진정한 그리스도교인으로서 또한 하나님의 자녀로써 교회를 잘 섬긴다는 의미도 있게 됩니다.
세례의 방법으로는 침례와 세례로 나누는데 침례는 물속에 그대로 잠기우는 예식입니다.
일반세례라 함은 그 사람의 머리 위에 물을 뿌려서 예전 것은 죽고 새사람이 되었다는 의미의 상징적 의식의 세례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이 세례식은 거룩함과 정결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새 사람으로 태어났다는 간증과 신앙의 고백이 있게 되는 것이죠.


유아세례는 예수님이 어린이를 사랑하신 것에 기인하여 자녀가 예수 그리스도로 죄사함과 성령님의 새롭게 하시는 은혜를 받아할 것을 믿을 때에 유아에게도 세례를 베풀게 됩니다. 하나님께 이 자녀의 삶을 드리고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면서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게 되는 것입니다.


신앙첫걸음
[결론]
그리스도인으로써 가장 뜻 깊고 자랑스런 성례가 세례입니다. 죄를 성령으로 씻어주고 새 사람으로 거듭나게 한다는 의미가 거기에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이 거룩한 세례를 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례를 이미 받으셨다면 세례의 의미를 새롭게 확인함으로 더욱 거룩한 삶을 살아가십시오.예수님을 나의 마음에 주님으로 믿고,또한 그분과 새롭게 그리고 진실되게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삶이 날로 새로워져서 기쁘고 복된 삶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