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자료/신앙의첫걸음

제7강 성경은 어떤 책인가?

by 오용주목사 2016. 9. 16.

제7강 성경은 어떤 책인가?

 


사람들이 그리 관심을 두지 않는 분야에 과감하고도 신속한 투자기법을 적용하여 엄청난 이윤을 남긴 것으로 사라들에게 알려져 있는 대구에 사는 한 실업가 한 분이 있었습니다. 이 분은 자신의 일도 최선을 다해 성실히 행할 뿐 아니라, 신앙도 좋아서 교회학교에서 부장으로도 아주 열심히 봉사를 하는 분이셨습니다. 그가 주일 학교를 섬기면서도 많은 사람들을 상담해 주곤 했는데,하루는 같이 사역하시는 교사 한 분이 이런 질문을 하였다고 합니다. "부장 선생님, 선생님께서 지금까지 투자한 것 중에서 가장 성공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은 받은 그 실업가는 분명하고 단호한 어조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나는 열두 살 때 생애 최고의 투자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나는 2,500원을 주고 성경 한 권을 샀습니다. 지금 생각해도 이것은 내 인생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투자였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이 성경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OOO 목사입니다.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인생에서 최고의 투자를 해서 성공한 부분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오늘 우리가 다룰 주제는 최고의 투자 가치가 있는, 인류 역사에 있어서 베스트셀러 중의 베스트셀러라고 할 수 있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관한 것입니다.


‘성경’(bible)이라는 단어는‘기록들, 혹은 책들’이라는 의미의 헬라어 ‘비블리아’(biblia)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성경이 모든 책의 기원이 되었기 때문에, 그리고 성경 속에 모든 진리가 담겨 있기에 이런 이름이 붙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현재 우리에게 주어져 있는 성경은 총66권으로 크게 히브리어로 기록되어진 구약 39권과, 헬라어로 기록된 신약 27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경의 영어 이름은 구약이 Old Testament, 신약이 New Testament입니다. testament는‘약속, 계약, 언약’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계약은 당사자 간에 끊을 수 없고,이를 어길시 피의 대가를 요구할 정도의 긴밀한 약속을 뜻합니다.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전 인류의 구원계획에 관한 하나님의 약속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약속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되는데 그래서 성경의 총 주제는 ‘생명의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구약은 ‘오실 그리스도’에 대하여 신약은 ‘오신 그리스도’와 ‘다시 오실 그리스도’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요 20:31에는 성경을 기록한 첫째 목적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생을 얻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되었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임이 분명합니다. 왜냐하면 성경의 기록자들은 그들 마음대로 성경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하나님께서 주시는 영감으로 성경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구약은 창세기로부터 시작하여 말라기서로 끝나는데, 약 B.C.1500년경에서부터 약 B.C. 400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구약 39권은 모두 1100년에 걸쳐서 완성된 셈입니다. 신약은 마태복음으로 시작하여 요한 계시록으로 마치는데, A. D. 37년 경부터 A.D. 96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신약 27권은 모두 50여 년의 기간에 걸쳐서 완성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성경은 처음 창세기부터 마지막 계시록까지 B.C. 1500년부터 A.D. 96년까지 약2500년의 기록기간이 소요된 엄청난 책입니다. 기록한 사람들도 아주 다양하여 신·구약 모두 합하여 4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했는데 이들 구성원들을 보면, 유대인・이방인・평민・서기관・군인 ・학자,그리고 전혀 학식이 없는 사람 등 여러 시대,여러 나라, 여러 장소를 거쳐 기록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이전까지 성경은 사람들이 손수 베껴서 파피루스 또는 양피지에 기록되어 보관 되었습니다.안타까운 것은 아직까지 발견된 성경은 베껴 쓴 사본만 존재하고 있지, 성경 원본은 지상에 존재하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
디모데 후서 3:16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고 말씀합니다. 또, 히브리서 4장 12절에는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하나님의 말씀은 지금도 생생히 살아있어서,사람들이 말씀을 대할 때,사람들에게 변화와 영향력을 줍니다.말씀 안에는 생명력이 있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영혼의 양식입니다.성경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열쇠이며, 하나님의 계시의 통로입니다. 또한, 성경은 인간이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를 가르쳐주는 삶의 지침서가 됩니다. 뿐만 아니라 성경은, 지금도 죽어가는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복음의 근원이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또 한 읽혀지고 있고, 가장 큰 영향력으로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있는 책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습니다.
성경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책입니다.가정을 변화시키는 책입니다.관계를 변화시킵니다. 삶의 목적과 가치관을 변화시키고,세계와 미래를 변화시키는 책입니다.그리고 성경은 당신도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 생명의 양식인 성경이 성도여러분들의 가장 귀한 보물이요, 가장 확실한 투자 대상이 되시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