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을 통한 삶공부 /오이코스모임

17-12.교회 가치관 (중보기도) / 사62:6~7

by 오용주목사 2017. 3. 19.

17-12과 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 로마서8:6절 암송

 

3주 교회 가치관 (중보기도) / 62:6~7

 

오늘은 회복과 부흥을 위한 교회 가치관 두 번째로 중보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교회의 회복과 부흥의 유업이 우리에게 주어지기 위해 우리에게 필 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중보기도입니다.

 

중보기도란 무엇인가?

성경 이사야 62:6-7절은 중보기도와 관련하여 몇 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62:6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수꾼을 세우고 그들로 하여금 주야로 계속 잠잠하지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는 자들아 너희는 쉬지 말며 7 또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

1) 이 구절은 파수꾼 즉 중보기도자들을 하나님으로 하여금 기억하게 하는 자들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2) 이 구절은 중보기도자들의 임무를 주야로 계속 잠잠하지 아니하며, 하나님으로 하여금 쉬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3) 이 구절은 중보기도를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약속을 다 성취시킬 때까지 하나님으로 하여금 쉬지 못하게 하는 기도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토대로 해서 중보기도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중보기도는 하나님께서 보이신 약속을 붙잡고, 그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될 때까지, 그것의 성취를 위해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는 기도다.

 

2.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회복과 부흥을 보내실 때에 그것을 담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중보기도입니다.

이사야서 621-5절은 가장 우선적으로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회복 될 것에 대한 약속입니다. 동시에 교회의 회복에 대한 약속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이 회복에 대한 약속이 성취되기 위해서 중보기도자들을 세우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6 예루살렘이여 내가 너의 성벽 위에 파수꾼을 세우고 그들로 하여금 주야로 계속 잠잠하지 않게 하였느니라 너희 여호와로 기억하시게 하는 자들아 너희는 쉬지 말며 7 또 여호와께서 예루살렘을 세워 세상에서 찬송을 받게 하시기까지 그로 쉬지 못하시게 하라

실제 이스라엘 백성의 바벨론 포로에서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은 다니엘과 같은 중보기도자를 세우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역사하셨습니다. (9:1-4)

그 뿐 아니라 이사야 하반부에 나오는 두 번째의 약속인 예수님을 통한 하나님의 백성의 구원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가복음 2:22-38에서 하나님은 이 일을 이루시기 위해 중보기도자들을 세우시고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역사하셨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2:22-38)

 

3. 하나님의 일하시는 패턴

1)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일을 이루신다.

하나님은 주권자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일을 이루십니다.

출애굽사건도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때에 이루신 사건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 때부터 언제 그 일이 일어날지를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15:13, 7:17)

이스라엘 백성들을 바벨론 포로에서 회복시키신 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나님은 예레미야서에서부터 그들이 회복될지를 말씀하셨습니다. (25:11)

인류의 구속을 위해 고난의 종 메시야가 이 땅에 오신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4:4)

2천년 기독교 역사 가운데 임한 하나님의 부흥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부흥은 어느 사건보다 하나님의 주권이 강하게 나타나는 사건입니다. 그래서 그저 우리가 기도하고, 준비한다고 하나님의 부흥이 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부흥은 하나님의 때에 옵니다.

 

2) 하나님의 때가 되면 하나님은 중보기도자들을 세우십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일을 이루시되, 때가되면 하나님은 중보기도자들을 세우십니다. 우리가 위해서 언급한 몇 가지 경우에도 모두 하나님은 그렇게 하셨습니다.

(1:7-10, 2:23-25, 9:1-3, 2:25-27, 2:36-38))

하나님께서 중보기도자들을 세우시는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환경을 흔드십니다.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약속을 깨닫게 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과 마음과 의중을 알리십니다.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과 관련하여 약속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 영적 분별력을 부으셔서 하나님의 관점에서 자신의 처지를 인식하게 하십니다.

 

3) 중보기도자들이 밤낮으로 하나님께 간절히 간구한다.

성경은 어려 곳에서 중보기도자들의 사명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62:6, 1:1-5, 9:2-4, 2:36-38,

 

4)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역사하신다.

중보기도자들이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간절히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역사하셔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십니다.

 

4.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패턴을 아는 것은 몇 가지 면에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1) 하나님께서 우리 가운데 중보기도자들을 세우고 계신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때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하나님의 패턴을 아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확신을 가지고 기도할 수 있도록 우리를 격려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가 되면 중보기도자들을 세우십니다. 그리고 중보기도자들이 하나님의 그 뜻이 이루어지도록 간절히 기도하면, 그 기도들 들으시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역사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보이신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밤낮으로 간절하게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 일을 이루실 것입니다. 그 일이 아무리 불가능하게 보여도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그 일을 이루실 것입니다. 출애굽 사건, 바벨론 포로생활에서의 회복, 예수님의 구속 등이 하나님께서 반드시 그 일을 이루실 것에 대한 확실한 증거입니다. 우리교회가 수요일마다 모이는 기도모임, 이 기도모임은 우리의 문제해결을 위한 기도모임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보이신 약속을 붙잡고 그 약속이 성취되도록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는 중보기도모임입니다. 저는 성령 하나님께서 이 시간 여러분 각자의 심령 가운데 이 중보기도의 기름부음을 더 부으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