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14과 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 로마서8:8절 암송
5주 교회 가치관 (삶 공부) / 행2:42
회복과 부흥을 위한 교회의 가치관인 세 기둥 중 첫 번째 기둥인 예배와 중보기도와 두 번째 기둥인 오이코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마지막 세 번째 기둥인 삶 공부(훈련과 양육)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잠시 복습해보면, 이 시대의 하나님의 일하심, 비전은 교회 회복과 부흥입니다. 이 교회의 회복과 부흥을 위해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춘천이레교회를 향한 부르심의 소망은 ‘십자가 복음의 토대위에 교회를 세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십자가 복음의 토대위에 세 축 예배와 중보기도, 오이코스, 삶 공부가 잘 작동되어야 합니다.
예배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과 우리에게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인하여 하나님께 찬사를 드리고 하나님그분 자신을 기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고 형태의 예배는 찬양과 경배입니다.
중보기도란? 하나님께서 보이신 약속을 붙잡고, 그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될 때까지, 그것의 성취를 위해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는 기도입니다.
오이코스란? 오이코스의 성격 5가지를 살펴보았는데 오이코스는 교회이다. 오이코스는 가족이다. 오이코스는 훈련소이다. 오이코스는 병원이다. 오이코스는 산부인과이다 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세 번째 축인 훈련과 양육을 위한 삶 공부입니다.
오늘 우리의 문제가 뭔 줄 아세요? 약1:22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그래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이 삶 공부입니다. 삶 공부는 우리 교회의 세 축 가운데 한 축을 담당하는 중요한 축입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왜 우리가 삶 공부를 해야 하는가? 엡4: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1. 성도를 온전케하며 (무장시키다. 준비시키다)
엡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헬 “카탈티스모스”
① 부러진 뼈를 맞추다.
② 찢어진 그물을 깁는다. 마4:21 “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카탈티조)
③ 범죄한자를 바로 잡는다고 할 때 사용 갈6:1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너 자신을 살펴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카탈티조) 종합해보면, 삶 공부는 성도를 훈련과 양육을 통하여 성도 무장 시키고, 준비시키기 위함입니다.
2. 준비시켜서 뭐하기 위해 봉사(섬김)의 일을 하게하며
엡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섬김, 직무)의 일을 하게 하며” “디아코니아”
3. 교회 공동체의 궁극적인 목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
엡4: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삼으셨으니” 헬) 디노미 -> “주다” 의 뜻
이것은 엡1:21에 한 번 더 등장함, “또 만물을 그의 발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주다). 종합해 보면, 성부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위하여 만물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주셨습니다. 그리고 엡4:11에서는 머리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많은 일꾼들을 교회를 위하여 선물로 주셨습니다. 이 원리입니다.
중간 리더의 중요성
엡4: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우리는 오늘 본문에서 중요한 몇 가지 질문을 던져 보아야 합니다.
1. 나는 영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는가? 나 중심에서 공동체 중심으로
시34:1 “내가 여호와를 항상 송축함이여 내 입술로 항상 주를 찬양하리이다 34:2 내 영혼이 여호와를 자랑하리니 곤고한 자들이 이를 듣고 기뻐하리로다”
시34:3을 보세요, 나와 함께 여호와를 광대하시다 하며 함께 그의 이름을 높이세
엡3:6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4:14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2. 두 번째로 늘 물어야 하는 질문? 내게는 성장통이 있는가?
3. 마지막 세 번째로 물어야 될 질문이 하나있습니다. 내게는 건강한 교회를 향한 갈망이 있는가?
여러분 갈망이라는 것은 내가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가장 중요한 증거입니다.
여러분 엑소더스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보통 엑소더스는 탈출, 나가기, 어떤 지역이나 상황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말하는데 성경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40년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출애굽 하는 것을 엑소더스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이 엑소더스를 1차 엑소더스, 2차 엑소더스로 나누어 설명하고 싶은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출애굽 하여 호해를 건너광야로 나온 것이 1차 엑소더스라면 그기에 머무는 것이 그들의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40년 광야생활을거처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2차 엑소더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
다.그렇다면 이 말을 우리의 삶에 적용해보면 1차 엑소더스는 되는 것이고, 2차 엑소더스는 다워지는 것입니다. 여러분! 크리스천이 되는 것 이것은 1차 엑소더스로 쉬운 일입니다. 그러나 크리스찬다워지는 것 2차 엑소더스, 이건 어려운 일입니다. 교회가 되는 것 쉬워요. 그냥 몇 사람 모여서 개척 예배드리면 되요, 그러나 교회다워지는 것 이것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오늘 말씀과 같이 준비되고, 성도들을 섬기며 주님의 몸 된 교회의 세우는 일이 자신을 드림으로 교회가 교회다워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이 땅에 존재함으로 누가 해택을 받고 있습니까? 성숙을 향한 우리의 목표인 줄 믿습니다. 저는 여러분 한 사람 한사람이 주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아 1차 엑소더스 성도가 되었다면 그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고 십자가 복음의 토대위에 예배, 중보기도, 오이코스, 삶 공부를 통하여 2차 엑소더스, 성도다워지고, 교회다워지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성경을 통한 삶공부 > 오이코스모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16.율법주의와 십자가 복음 / 롬2:17-29 (0) | 2017.04.16 |
---|---|
17-15.너, 남을 판단하는 자여! / 롬 2:1-11 (0) | 2017.04.16 |
17-13.교회 가치관 (오이코스) / 행2:42-47 (0) | 2017.04.16 |
17-12.교회 가치관 (중보기도) / 사62:6~7 (0) | 2017.03.19 |
17-11.춘천이레교회 비전트립 2주 교회 가치관 (예배) / 행15:16-18 (0) | 2017.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