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을 통한 삶공부 /오이코스모임

16-21.육체를 위하여 심는 삶(1) / 갈6:6~10

by 오용주목사 2016. 6. 12.

6-21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 당신에게 있어서 가장 약점은 무엇인가 나눠보세요.

21.육체를 위하여 심는 삶 / 6:6~10

 

6:7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참 된 삶이란 근본적으로 심고 거두는 문제입니다.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따라서 우리가 이 땅에서 무엇을 심느냐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육체 가운데 거하면서 행한 행위에 따라 판결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이 땅에서 육체로 심었는지 아니면 성령으로 심었는지에 따라서 이 땅의 추수와 영원의 추수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절대로, 반드시 심지 말아야 할 것. 육체를 위하여 심는 것.

 

그러면 육체가 무엇인가?

1장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창조하실 때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이 타락으로 인하여 육체가 됩니다.

6: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여기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여기서의 육체(바사르)는 죄의 영향으로 사악하게 된 '타락한 육체'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타락 이후에 태어난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이 아닌 아담의 타락한 본성을 갖고 태어납니다. 5:3 “아담은 백삼십 세에 자기의 모양 곧 자기의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또 사도바울은 우리의 육체에 대해서 말하면서 이 육체란 것은 자연적으로 타고난 타락한 상태에 있는 본성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립스는 이 육체를 저급한 본성이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육체를 위하여 심는 것이 무엇일까요? 타락한 본성, 저급한 본성에서 나오는 것을 추구하며 사는 삶, 저급한 육체의 본능의 지배, 영향을 받는 삶을 말합니다.

표준새번역 갈5:19 육체의 행실은 분명합니다. 곧 음행과 더러움과 방탕과 5:20 우상 숭배와 마술과 원수 맺음과 다툼과 시기와 분노와 이기심과 분열과 분파와 5:21 질투와 술취함과 흥청거리는 연회와, 또 이와 비슷한 것들입니다. 이제 또다시 경고합니다. 이런 일을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입니다. (d.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질투와 살인)

 

라이트 훗은 위의 15가지의 육체의 일 죄목을 크게 4가지 문제로 분류했습니다.

1. 성적인 문제 2. 우상숭배(세상사랑)의 문제 3. 인간관계의 문제 4. 음주의 문제 오늘은 성적인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육체의 일은 성적인 문제입니다.

5:19 “육체의 행실은 분명합니다. 곧 음행과 더러움과 방탕과오늘 우리 사회의 그리스도인이나 비 그리스도인들에게 있어서 심각한 문제는 성적 음란에 관한문제입니다. 목사, 교수, 청치인, 지위고하를 가리지 않고 뒤에서 추잡하게 하는 짓이 이 저급한 본성에서 나오는 음란의 문제 아닙니까?

여기서 우리는 자유 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외도는 하지 않는다 하겠지만 우리의 생각이 음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지는 않는지, 아니면 음란 사이트, 야동 등에 빠져 있지는 않는지 자신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2. 어떻게 이길 수 있을까?

1) 저급한 본성이 성령의 통제를 받아야 함

2) 안셈(Anselm)은 말하기를, "다른 죄들은 대항하여 싸움으로 이길 수 있으나, 성적 죄악은 피함으로야 이긴다"고 하였다.

요셉이 이 죄를 이긴 방법도 그러합니다. (39:1-18). 39:10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 요셉이 듣지 아니하여 동침하지 아니할 뿐더러 함께 있지도 아니하니라 39:11 그러할 때에 요셉이 그의 일을 하러 그 집에 들어갔더니 그 집 사람들은 하나도 거기에 없었더라 39:12 그 여인이 그의 옷을 잡고 이르되 나와 동침하자 그러나 요셉이 자기의 옷을 그 여인의 손에 버려두고 밖으로 나가매

3) 영적 솔 타이를 끊어야 합니다.

(영혼, ) 타이(묶는다). 음란한 생각이 들어올 때 집중적으로 선포해야합니다. ‘음란한 생각들은 끊김을 당하고 파해져라’ ‘창조적인 묵임의 관계가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선포하노라’ ‘나는 내 안내(남편) 많을 사랑함을 선포한다’ ‘나는 내 아내 이외의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을 선포한다

4) 에무나

2:19-20 2:19 그 때에 내가 너를 영원히 아내로 맞아들이고, 너에게 정의와 공평으로 대하고, 너에게 변함없는 사랑과 긍휼을 보여 주고, 너를 아내로 삼겠다. 2:20 내가 너에게 성실한 마음으로 너와 결혼하겠다. 그러면 너는 나 주를 바로 알 것이다.

* 말씀나눔

1) 말씀을 통해 깨달은 것이나 내가 하기를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삶의나눔

1) 감사한 일과 기도제목을 나눕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