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3 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 당신의 삶 가운데 가장 후회되었던 일은 무엇입니까?
13. 생각을 통한 영적 전쟁/요13:1-2, 마10:1-4
1. 하나님의 부름에는 크게 2종류가 있다.
1) 구원으로 부름
2) 사역으로 부름 (부르심 -> 세우심) 시간이 필요함
2. 부르심은 받았지만 세우심의 자리에 가지 못한 사람이 많은데 그 이유?
마음을 지킴에 실패했기 때문입니다.
요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가룟 유다의 실패의 원인을 한 마디로 말하면 마음을 빼앗김 당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자기 마음을 지키는 일에 실패했던 사람입니다.
자기 마음을 마귀에게 빼앗김 당한 사람입니다.
3. 마음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가?
생각이라는 씨앗을 우리 마음 밭에 심게 되고 그것이 열매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
'회개'라는 말의 원어 '메타노이아'란 뜻은 '생각과 마음의 방향을 바꾼다'는 뜻입니다.
사탄은 회개한 사람, 은혜 받은 거룩한 사람이라도 끊임없이 생각 속에 나쁜 생각을 가지고 공격해 들어옵니다. 더욱이 생각할 뜻이 없는데도 일어나는 생각, 제어할 수 없이 일어나는 생각은 사탄이 집어넣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마귀는 우리 마음속에 나쁜 생각을 집어넣고는 우리 자신의 생각으로 혹은 우연히 일어나는 생각처럼 받아들이게 가장합니다. 어떤 분이 마귀가 인간을 사로잡는 5단계를 말했습니다.
-1단계는 집착 혹은 강박관념(obsession)입니다.
이것은 나쁜 생각, 죄된 생각을 자꾸 거머리같이 달라붙게 합니다. 안하려고 하는데도 자꾸 좋지 못한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2단계는 억압(oppression)입니다.
이것은 마음과 생각을 마귀가 사로잡아서 그 죄악된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3단계는 침울(depression)입니다.
마귀가 조종하는 대로 행동을 하고 나면 그 다음엔 후회가 되고 마음이 우울해지며 평안이 없어집니다.
-4단계는 포기(recession)입니다.
이 네개 단계부터는 더욱 위험합니다. 침울의 단계까지는 '이래서는 안된다'하고 생각도 하지만 여기서부터는 '에라, 모르겠다 될대로 되라'하고 포기해 버립니다.
-5단계는 사로잡힘(possession)입니다.
이제는 완전히 마귀에게 사로 잡혀서 생각도 않고 마귀가 하라는대로 행동합니다. 내 마음대로 못하고 마귀가 주인 노릇 하는 것입니다.
4.마음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하나님의 자녀를 향한 원수의 공격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마귀가 우리를 공격하는데 어떤 통로를 통해서 공격하는가? 주된 통로 중의 하나가 바로 생각이라는 통로를 통해서 공격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생각의 영역을 통해서 공격 합니다.
- 가룟 유다는 그의 마음에 사탄이 예수님을 팔 생각을 넣어주었지만 그것이 사탄이 넣어준 생각인 것을 전혀 몰랐다는 것입니다.
- 마귀에게 마음을 빼앗겨도 외형적으로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2)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않은 생각에 대항해야 합니다.
고전10:3 “우리가 육체에 있어 행하나 육체대로 싸우지 아니하노니 10:4 우리의 싸우는 병기는 육체에 속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 앞에서 견고한 진을 파하는 강력이라 10:5 모든 이론을 파하며 하나님 아는 것을 대적하여 높아진 것을 다 파하고 모든 생각을 사로잡아 그리스도에게 복종케 하니”
- 마귀는 우리의 가장 약한 부분을 공격합니다.
우리 생각에도 쏘오트 콘디션(thought condition;생각 조절기)을 장치해서 좋지 못한 생각은 들어오지 못하도록 물리칠 것은 물리치고 받아들여야 할 것은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생각과 마음을 들어오는 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분별하고 조절해야 됩니다.
퓨리턴(Puritan)들의 격언에 '새가 머리 위로 날아다니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머리 위에 등지는 틀지 못하게 털어 버리라' 하는 말이 있습니다.
- 민감함이 중요 마26:21 “저희가 먹을 때에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에 한 사람이 나를 팔리라 하시니”
3)기도와 간구
빌4:6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7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기도'의 헬라어 '프로슈케'는 기도하는 사람의 마음 자세가 하나님을 향해 있음을 나타내며 '간구'의 헬라어'데에세이'는 필요한 것을 하나님께 아뢰는 것을 뜻한다. 한편 '감사함으로'에 해당하는 헬라어 '메타 유카리스티아스'는 그리스도인의 모든 기도에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요소로서 기도하는 자가모든 것을 선하게 이루 주실 것을 확신하며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것을나타낸다(Meyer).
4. 가롯유다의 가장 근본적인 비극
가롯 유다의 가장 근본적인 비극은 처음부터 소속이 달랐다는 겁니다. 행1:24,25 “저희가 기도하여 가로되 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의 택하신 바 되어 1:25 봉사와 및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를 보이시옵소서 유다는 이를 버리옵고 제 곳으로 갔나이다 하고” 가롯 유다는 그가 속해 있는 곳으로 갔습니다. 유다의 비극은 예수를 판 것이 아니라 예수께 속해 있지 않은 것이 비극이었습니다. 우리의 비극은 우리의 행위에 있지 않고 우리가 주님과 친밀한 관계에 있지 않음이 우리의 비극입니다.
* 말씀나눔
1) 지난주일 말씀을 통해 깨달은 것이나 내가 하기를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2) 5가지 말씀운동 가운데 깨달은 부분이나 말씀을 따라 순종했던 부분은 무엇입니까?
* 삶의나눔
1) 말씀을 통해 내 삶에 적용할 한 가지를 정해서 나눠봅시다.
2) 감사한 일과 기도제목을 나눕시다.
2) 함께 기도할 기도제목을 나눕시다.
'성경을 통한 삶공부 > 오이코스모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15 운행하시는 성령님 / 창1:1-5 (0) | 2016.04.25 |
---|---|
16-14 창조자 하나님을 알라 / 창 1:1-5 (0) | 2016.04.17 |
16-12 예배 가운데 일어나는 일 / 사6:1~8 (0) | 2016.04.13 |
16-11 나타나심의 은혜 / 요21:1-11 (0) | 2016.03.27 |
16-10 영과 진리로 예배하라 / 요 4:13-24 (0) | 2016.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