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구원이란 무엇인가?
할렐루야!
하나님의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인 관심과 사랑을 한 몸에 받고 계신 성도 여러분, 오늘도 변함없고 신실하신 그 분의 사랑이 성도 여러분의 삶의 현장에 함께 하시길 축복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부터『신앙 첫걸음』을 함께 할 OOO 목사입니다. 오늘부터 저와 함께 기독교의 기본 진리들을 하나씩 정리하신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새롭게 진행되는『신앙 첫걸음』에 많은 관심과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오늘 그 첫 번째 시간데요,모든 일에 시작이 중요하듯이 첫 시간, 첫 번째 주제를 잡는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고민 가운데 기독교 진리의 가장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어야겠다는 마음을 하나님께서 제게 주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가 함께 나눌 주제를 “구원”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구원,구원”이란 무엇일까요?“구원”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구원”은 교회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중요하게 여겨지는 주제이며, 가장 단순할 것 같으면서도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주제입니다.
최근 이상기류로 인해 한국 땅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하루에 수십에서 수백 밀리의 집중 호우가 내려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뉴스를 통해 우리는 순식간에 불어 난 물 때문에 집과 건물이 물에 잠기게 되었고,많은 재산상의 손실을 본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더욱이 물에 떠내려가는 사람, 물 속에 갇힌 사람들이 119 구조대에 의해 구조되는 현장들을 보았습니
다. 홍수에 잠긴 마을에서 조난된 사람들이 구조대원들에게 필사적으로 팔을 뻗어 구조 받기를 원하는 절박한 장면들을 보신 일들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이 장면을 연상하시면 구원에 대해 구체적인 그림을 그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구원은 생명의 위험에 빠진 사람들의 생명을 구해주는 행위입니다. 시편40편2절에는 이러한 구절이 있습니다.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올리시고” 다윗은 자신이 하나님의 은혜로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려져서 반석 위에 세워졌다고 고백합니다. 이것은 구원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웅덩이와 수렁”은 어떠한 곳입니까?자신의 힘으로 빠져나올 수 없는 장소이자 상황을 의미합니다.특별히 수렁이란 모래 늪을 말하는데,자신이 빠져나오려면 몸부림칠수록 더욱 빨리 빠져 들어가는 곳입니다. 구원은 자신의 힘으로는 아무리 노력해도 빠져나올 수 없는 노래 늪이나 물에 빠진 사람처럼 생명이 위험에 처한 사람이 본인의 의지나 노력, 힘이 아닌 누군가가 도움으로 생명을 건지게 되는 사건을 말합니다.
세상에서 잘못된 구원의 길들이 있습니다.착한 일을 열심히 하면,세상이 깜짝 놀랄만한 기적과 능력을 보이면, 고급 아파트에서 최신식 설비를 하고 첨단 장비가 갖추어진 승용차를 타고 다니며 풍요와 여유를 누리는 것이 구원이라는 거짓 메시지들이 난무합니다.첨단과학과 기술의 발달,끝이 보이지 않을 것 같은 응용학문의 발달은 인간의 근본적인 결핍과 고난의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를 행복으로 안내해 줄 것 같은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현대의 이성만능주의・물질주의・소비주의・쾌락주의는 인간성과 관계를 파괴하고 죽음을 확대하는 부작용과 역기능적인 부분을 반드시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구원받아야 할 필요성과 분명한 이유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사람이 구원받아야 하는 이유는 모든 사람이 죽음과 악과 고난의 영향권 안에 있기 때문이고, 인간 스스로는 이를 극복하여 생명과 행복을 추구하고 영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사람에게는 인간 스스로를 구원할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나면 살 수 없듯이,사람이 공기를 호흡하지 아니하면 살 수 없는 것처럼, 태초에사람이 지음 받을 때 하나님의 은혜 안에 머물며 하나님과 관계를 맺으며 살도록 창조되었습니다. 사람은 하나님을 의지하여 살도록 지음 받은 존재입니다. 이러한 인간이 하나님과 분리되어 죽음과 고난을 경험하게 된 이유는 “죄” 때문입니다. 죄의 본질은 인간 스스로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바른 태도를 버려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가 깨어졌기 때문에 생겨났습니다. 죽음과 고난은 자유의지를 통해 하나님을 거부한 인간이 필연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죄의 열매요 대가입니다.
“구원”의 또 다른 표현은 “새로운 탄생”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표적을 보고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예수님께서는“사람이 거듭나야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다고”고 말씀하셨습니다.(요 3:3-7) 사람은 구원받음으로 새로운 탄생을 경험하게 됩니다.이 새로운 탄생은 성령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인데,육체적인 탄생만큼 아니 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그리스도인에 되기 위해서 반드시 경험해야 하는 것은
죄와 정욕을 벗어버리고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혜로 다시 태어나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까?
요한복음 1:12-13에는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고 말씀합니다. 성경은 구원의 열쇠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라는 이름 안에 있다고 말씀합니다. 그 이름을 믿고 영접하는 자에게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십니다. 인간이 구원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고 자백하고 예수님이 나의 구주이심을 믿고 고백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
습니다.
히브리어와 헬라어의 “구원”에 대한 어원적 의미는 구출, 안전, 보호, 치유, 회복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구원(Redemption)이란 모든 악과 고난에서 해방되는 것이며, 죄의 영원한 파멸에서 인간을 구해주시기 위해 준비된 하나님의 사건입니다. 거짓, 증오, 불의, 개인적인 결핍이나 상실, 이웃과의 갈등, 사회적・국가적・국제적 차원의 갈등 등 여러 가지 모양으로 나타나는 모든 악과 고난에서 해
방되는 것이 곧 구원입니다. 이 구원은 오직 예수를 나의 구주로 고백하고 그를 영접하는 길 밖에 없다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이 구원에 대하여 지식이 아닌 인격적이고 경험적인 체험을 구원의 확신이라고 합니다. 확신은 깨달아 분명히 아는 것입니다.경험한 것인지 아닌지 잘 모르는 것은 확신이 아닙니다.구원은 체험된 사람은 분명히 깨달아 아는 진리입니다.
오늘 성도 여러분들에게 구원에 이르는 확신이 있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그 구원의 진리 안에 하나님을 계속적으로 만나는 감격과 도전의 생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소망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강의자료 > 신앙의첫걸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6강 사람은 어떤 존재인가? (0) | 2016.09.16 |
---|---|
제5강 성령충만함이란 무엇인가? (0) | 2016.09.16 |
제4강 성령님은 어떤 분이신가? (0) | 2016.09.16 |
제3강 성자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0) | 2016.09.16 |
제2강 성부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0) | 2016.09.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