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신앙의 진보
1. 계속되는 삶 공부
“생명의 삶”을 이어 “새로운 삶” 이 계속됩니다. 이 삶 공부 과정은 OO 가족들은 누구나 다 필수로 이수해야 할 과정입니다. 계속 이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100 그리스도를 알아감, 200 그리스도를 닮아감, 300 그리스도께 헌신함, 400 그리스도와 사역함의 과정은 꼭 필요하고 유익한 공부과정입니다. 그리고 일년에 한 번 이상 성경전서를 통독하도록 노력하고, 좋은 경건 서적들도 많이 읽어 교양을 쌓고 신앙의 성장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양육 및 훈련 과정>
300 그리스도께 헌신함(성숙)
301 경건의 삶
302 하나님을 경험하는 삶
400 그리스도와 사역함(훈련) 하나님 200 그리스도를 닮아감(입교)
401 중보기도의 삶 나라 201 성경탐구의 삶
402 전도의 삶 202 십자가의 삶
403 섬김(리더)의 삶 203 예배의 삶
사역 등록
100 그리스도를 알아감
101 생명의 삶
102 새로운 삶
103 QT하는 삶
2. 장로교(Presbyterian church)
장로교회는 16세기 종교 개혁 시대에 제네바에서 사역한 존 칼빈이라는 신학자에 의하여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교회의 타락에 개혁의 기치를 들고 일어난 칼빈은 하나님의 절대주 권과 인간의 전적 타락, 은혜에 의한 구원 등의 교리로 그 세력을 확장하게 됩니다. 장로 교회의 큰 특징은 행정 제도에 있는데 목사와 장로로 구성되는 당회에서 교회의 행정 업 무를 관활합니다. 그리고 노회와 총회가 있으며 이들은 당회의 상위 기관으로 교리와 교 회 지도에 관한 방침을 세우고 교회헌법을 제정하고 개정합니다.
우리나라에 장로교회가 처음 들어온 것은 1885년 미국의 북장로교회 선교사인 언더우드 목사에 의해서이며 지금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교세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주의해야 할 이단
어디에나 참이 있으면 거짓도 생겨납니다. 천국의 아들들이 좋은 씨를 뿌리면, 마귀가 와서 가라지를 뿌립니다 (마태복음 13:38-39). 기독교에도 여러 거짓된 교훈들과 이단들이 생겨나서 성도들을 미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꼭 이단은 아니더라도 불건전한 가르침과 신비주의적인 신앙에 빠진 교회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의해야 합니다. 사도 유다는 다음과 같이 경고합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일반으로 받은 구원에 관하여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려는 생각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로 너희를 권하여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1:4 이는 가만히 들어온 사람 몇이 있음이라 그들은 옛적부터 이 판결을 받기로 미리 기록된 자니 경건하지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방탕한 것으로 바꾸고 홀로 하나이신 주재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니라” (유다서 1:3-4)
이단에 미혹되지 않으려면 먼저 본 교회 밖에서 하는 성경공부 모임에 참여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에 다른 교회에서 하는 성경공부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특별한 과정이 있으면 반드시 교역자들과 상의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교인 중에 누구라도 교회 밖에서 하는 성경공부를 권하는 사람이 있으면 이것도 반드시 교역자들에게 확인해야 합니다.
1) 신천지
근래에 가장 극성스럽게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이 단 중 하나는 “신천지”로 불리는 집단 입니다. 이 “신천지”의 교리를 보면, 천국은 이 땅에서 이루어진다고 하며, 신천지의 신도 가 되면 신일합일(神人合一)을 통하여 육체가 죽지 않고 영원히 살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일반인들은 100세도 못되어 죽고 신천지인들은 영생하게 됨으로 자연히 세상을 지배하게 된다는 것이고, 이때 신천지에서 14만4천명을 뽑아 제사장권을 주어 부귀영화를 얻게 한 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들은, 교주라고 할 수 있는 이만희 씨를 이러한 일을 이룰 이 시대에 약속된 구세주와 같은 목자로 추앙하고 있습니다.
이만희 씨는 장막성전이라는 이단종파로부터 분리되어 나온 사람으로 그는 장막성전에서 일곱 천사 중 한 명이라는 백만봉 씨가 설립한 재창조교회에서 12사도로 활동하다 “1980 년 3월에 천국이 이루어진다”는 백씨의 주장과는 달리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자,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을 규합하여 안양시 비산동에 신처지중앙교회를 세웠습니다.
이단 전문가들은 “신천지”가 현재 한국교회를 가장 크게 위협하고 있는 이단종파라고 말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 교단 명칭을 따로 갖지 않고 기성교회와 동일한 여러 가지 명칭들을 사용하고 있어 그 이름으로 분별이 불가능합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대한선교연 합협의회 등의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고, 무료성경학교, 시온기독신학교, 로고스신학원, 평 신도신학원, 계시록세미나, 사닥다리문화센터 등등의 이름으로 자신들의 교리를 전파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로 기정교인들이 미혹되는 이유는 이들이 기성교인들을 타겟으로 삼고 활동하기 때문입 니다. 이들은 전도하기보다는 전통교회 안에 가만히 들어와서 아주 성실한(?) 신앙인으로 가장하여 교인들의 신임을 얻고, 이어 교인들을 포섭하여 성경공부라는 이름으로 자신들 의 모임에 참여케 함으로써 교인들을 빼내갑니다.
2) 여호와증인파
이들의 잘못된 주장 중 치명적인 주장은,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는다는 구원론의 근본을 부정하거나 약화시킨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속죄는 인간이 영생을 얻는 기회 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그 은혜의 완성을 부정합니다. 그리고 세상 정권은 마귀의 소산이 라고 주장함으로 집총을 거부하고 병역의 의무를 기피합니다. 또 고기를 피 채먹지 말라 고 했다하며 수혈을 거부합니다.
3) 안식교
이들도 역시 복음의 능력과 은혜의 완전성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는 것 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믿음으로 말미암아 되는 것이지 안식을 지키고 율법의 규례를 행함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4) 구원파
이들은 구원의 확신 문제를 가지고 사람들을 혼란 속에 빠지게 만듭니다. 그들은 구원받 은 시간과 장소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기성교회에는 구원이 없다고 말합니다.
※ 천주교
천주교를 이단이라고 할 수는 없으나 여러 가지 교리와 예전에 비성경적인 것들이 많이 들어있음으로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성경적인 내용을 몇 가지만 지적하면 아래 와 같습니다.
1) 성모 미리아 숭배사상
마리아는 죄 없는 사람이라고 주장합니다. 마리아에 대해서는 존경의 차원을 넘어 하나 님의 어머니로서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마리아를 기도의 중보자로 믿고 마리아 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2) 성자숭배
이는 마리아 숭배 사상의 연장입니다. 성자도 역시 존경의 대상을 넘어 숭배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3) 연옥교리
연옥은 천국의 옆방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곳입니다. 살아있을 때 신앙생활을 했으니 부 족한 사람들은 일단 연옥에서 단련을 받아 온전케 된 후 천국으로 들어간다는 교리입니 다. 그래서 죽은 자를 위해 헌금도 하고 기도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이 런 교리가 없습니다.
4) 교황제도
천주교에는 성직자계급(hierarchy)이 있습니다. 신부, 주교, 대주교, 추기경 등의 직급이 있고 그 수장(首長)은 교황입니다. 초대 교황은 베드로 사도인데, 예수님이 그 위에 교 회를 세웠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마태복음 16:18의 반석은 베드로란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고백한 신앙을 말합니다.
이들은 교황을 그리스도의 대리자라고 말하며, 교황의 교시는 무오하다는 주장가지 하 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 그런 교리나 사상은 없습니다. 오히려 성경은 만인사제론 (베드로전서 2:9)을 천명하고 있습니다. 성경에는 사제와 평신도의 구별이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믿고 성령을 받은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누구나 동일한 신분과 자격을 갖습니다. 그리고 교황의 모습은 소박하게 사셨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과는 너무나 대 조적입니다.
'성경을 통한 삶공부 > 생명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헌신과 상급 (0) | 2015.11.24 |
---|---|
10. 승리의 생활 (0) | 2015.11.24 |
09. 그리스도인의 신분과 행실 (0) | 2015.11.24 |
08. 교회와 교회생활 (0) | 2015.11.24 |
07. 그리스도와 성령님 (0) | 2015.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