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을 통한 삶공부 /생명의 삶

10. 승리의 생활

by 오용주목사 2015. 11. 24.

10. 승리의 생활

 

 

 

초신자들이 갖는 막연한 기대가 있는데, 그것은 예수님을 믿으면 모든 것이 다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물론 영적으로는 엄청난 은혜와 복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여러 가지 환난과 시험도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내가 예수 믿었다고 해서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이 바뀌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오히려 나는 바뀌었어도 세상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시련과 역경은 더 많아 질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자기들과는 달라졌기 때문에 미움을 받을 수 있고, 그래서 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시험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시험에 들지 않고 역경에서도 승리할 수 있는 믿음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1. 유혹과 시련

 

시험이란 말은 유혹이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고, 시련이란 말로도 사용됩니다. 유혹으로 서의 시험은 성도를 타락시키려는 마귀의 꾐을 말하며, 시련으로서의 시험은 신앙을 단련시키고 측정하는 도구가 됩니다.

 

 

 

 

1) 사람이 시험(유혹)에 빠지는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야고보서 1:14-15)

 

잉태 장성

욕심 죄 사망

 

<잉태> & <장성> 싸우기 위한 간격

 

욕심은 가치 중립적이다

욕심(欲心 / 慾心) = 바라는 마음

욕심은 세상적인 사고방식이다

 

 

2) 아래 성경은 어떤 사람이 유혹을 받기 쉽다고 말씀하고 있습니까?

(1) 베드로후서 2:14

 

(2) 에베소서 4:14

 

3) 사도 요한은 사람에게 보편적으로 있는 정욕을 세 가지로 말씀하고 있습니다. (요한12:16). 세 가지 정욕들의 예를 들어보십시오.

(1) 육신의 정욕

(2) 안목의 정욕

(3) 이생의 자랑

Q.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을 골라 예를 들어 설명 해봅시다.

Q. 예수님은 이 세 가지 정욕 중 어떤 시험을 받았을까요?

 

4) 야고보서 1:2-4을 읽고 아래 물음에 답해 보세요.

 

(1) 야고보 사도가 시험(시련)을 당할 때 기뻐하라고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2) 인내해야 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우리가 가져야 할 마음 = 하나님 나라 / 천국 소망

 

 

2. 영적인 싸움

1)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은 어떤 것들입니까? 아래 ( )를 채우세요.

우리의 씨름은 ( )( )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 ) 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 )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에베소서 6:12)

 

2) 이런 싸움에서 이기려면 하나님의 전신 갑주로 무장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전신 갑주가 아닌 것에 ( )하십시오.

 

진리의 허리띠 ( ) 믿음의 방패 ( ) 의의 호심경 ( )

불화살 ( ) 교회의 직분 ( ) 구원의 투구 ( ) 기도 ( ) 성령의 검 ( )

평안의 복음으로 준비 된 신 ( )

 

3) 영적인 싸움을 할 때 누구에게 복종하며 누구를 대적해야 합니까? ( )을 채우세요.

 

그런즉 너희는 ( )께 복종할지어다 ( )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 라” (야고보서 4:7)

 

욥기 1:1-5, 13-22 눈에 보이는 세계

욥기 1:6-12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

눈에 보이는 세계는 분에 보이지 않는 세계가 결정한다

 

시간이 없다면!

마귀는 자기편을 건드리지 않는다.

정상적이고 평범한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공격이 있게 마련이다.

 

3. 하나님의 징계(훈련)

외부로부터 오는 시험이나 시련이 있지만, 때로는 자신이 잘못해서 받는 징계도 있습니다.

 

1) 아래 말씀은 징계에 대해 주신 말씀입니다. ( ) 안을 채우십시오.

 

주께서 그 ( )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 )마다 채찍질하심 이라 하였으니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 )과 같이 너희를 대 우하시나니 어찌 아버지가 징계하지 않는 ( )이 있으리요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 )이 아니니라” (히브리서 12:6-8)

2) 징계를 달게 받는 사람은 어떤 열매를 거두게 됩니까? (히브리서 12:11)

 

4. 하나님의 보호와 사랑

1)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우리를 홀로 두지 아니하십니다. 다음 의 말씀을 읽고 ( )를 채우십시오.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28:20)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 )를 너희에게 주사 ( )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요한복음 14:16)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 )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 는 너희가 ( )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한복음 16:33)

 

2) 시험 가운데서도 우리가 담대할 수 있는 것은 아무도 끊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이 있기 때문입니다. 로마서 8:31-38을 읽어보십시오. 어떤 느낌이 듭니까?

 

 

3) 시련 가운데 있는 사람들에게 주신 약속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아래 말씀을 읽고 자신 의 말로 다시 써 보십시오.

 

(1) 고린도전서 10:13

 

(2) 로마서 8:28

 

4) 우리가 누구입니까? 하나님의 자녀 아닙니까? 그리스도의 신부가 아닙니까? 성령께서 우리 안에 거하지 아니하십니까? 그러므로 시련이 오면 어쩌나, 하나님이 징계하시면 어 떻하나하며 염려하지 말고 하나님의 사랑을 믿고 담대하게 살아갑시다. 아래 말씀은 평 소에 우리가 열심히 해야 할 것 두 가지를 가르칩니다. 무엇입니까?

 

(1) 여호수아 1:8

 

(2) 에베소서 6:18

 

 

 

'성경을 통한 삶공부 > 생명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 신앙의 진보  (0) 2015.11.24
11. 헌신과 상급  (0) 2015.11.24
09. 그리스도인의 신분과 행실  (0) 2015.11.24
08. 교회와 교회생활  (0) 2015.11.24
07. 그리스도와 성령님  (0) 2015.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