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40 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당신의 현재 신앙의 온도는 100도 기준으로 몇 도 정도인가?
40.가인의 예배 가인의 삶 / 창4:1-8
오늘 성경의 내용을 살펴보면 가인과 아벨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으시고 아벨의 제사만 받았습니다. 여기 제사를 안 받았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안 만나주신다는 말입니다.
1. 가인의 예배
그런데 하나님께서 가인의 제사를 받지 않으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창4: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4: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여기 성경이 말하는 선은 올바른 예배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히브리 성경을 헬라어도 번역한 70인 역(LXX)에서도, 창4:7을 이렇게 번역하고 있습니다. 창4:7 “네가 재물을 올바로 바쳤다면, 올바른 제사를 드렸다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네가 올바로 재물을 바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없드리느니라” 여기 “선을 행하다”를 예물을 올바로 바치다, 제물을 올바로 바치다, 올바른 제사를 올리다, 라고 번역이 되어 있습니다. 즉 선과 제사를 같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인이 올바른 예배를 드리지 못한 핵심이 무엇인가?
1) 자기자원
자신의 공로를 의지하여 자랑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예배였습니다. 성경이 이런 예배를 드린 대표적인 사람들이 바리새인들이었습니다. 이런 자들의 특징은 내가 한 일이 하나님께 보탬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가인과 같이 자신을 예배하는 자와 아벨과 같이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입니다. 자기를 예배하는 자들은 예배를 드리지만 자기자원으로 예배합니다. 자기 공로를 자원으로 삼습니다. 자기 행위를 자원으로 삼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음성에 순종하는 삶, 십일조의 삶, 오이코스, 중보기도,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삶 다 귀한 것들입니다. 그러나,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하나님을 예배하는데 자원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이 모든 것은 자신을 신뢰하는 치명적인 것들입니다. 우리가 의지해야 할 자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2) 자기 목적
여러분 우리가 예배를 드리는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서입니다. 무슨 말입니까? 예배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과 우리에게 행하신 일들을 인하여 하나님을 기뻐하고 찬사를 올려드리는 것이 예배입니다. 다시 말해 최고의 가치의 신분인 하나님께 최고의 가치를 올려드리는 것이 예배의 목적입니다. 당신의 위대 하십니다. 당신은 광대하십니다. 당신은 아름답습니다. 그런데 가인의 예배는 달랐습니다. 가인은 자기를 기쁘게 하기 위해 예배를 드렸습니다. 자기만족을 위해 예배합니다. 평안함, 마음의 안정감을 위해 예배 합니다.
3) 자기방법
아벨의 제사를 히브리기자는 우리가 소위 믿음장이라고 하는 히브리서 11장에서 이렇게 증언합니다. 히11: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믿음으로, 믿음으로, 그 믿음이 어떤 믿음입니까?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보는 믿음입니다. 그런데 가인의 제사는 자기방법으로 열심히, 정성을 다해 제물을 드리면 하나님이 받으시겠지 생각하며 제사를 드린 것입니다.
우리의 예배는 철저하게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여 예배한다 해도 하나님의 방법이 아니면 그 예배는 하나님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예배입니다. 그 하나님의 방법이 무엇입니까? 십자가입니다. 우리의 방법은 오직 하나 그리스도의 십자가뿐입니다. 아멘. 그래서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기름을 드림으로 구원자의 도래를 기다리는 믿음을 보여준 것입니다. 우리의 예배가 아직은 부족하지만 우리는 날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로 지어져 가야합니다. 여전히 자신을 예배하는 삶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삶으로 지어져 가야합니다. 우리는 이 삶을 살아 내어야 한다.
2. 가인의 삶
*민35:29 “이는 너희의 대대로 거주하는 곳에서 판결하는 규례라 35:30 사람을 죽인 모든 자 곧 살인한 자는 증인들의 말을 따라서 죽일 것이나 한 증인의 증거만 따라서 죽이지 말 것이요 35:31 고의로 살인죄를 범한 살인자는 생명의 속전을 받지 말고 반드시 죽일 것이며”
*마5:21 “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요일3:15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 살인하는 자마다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살인자의 삶에 대표적인 나타나는 징후
1) 시기와 질투
*요11:47 이에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11:48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요11:53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 하니라”
2) 분노
*창49:6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지어다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약1:19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1:20 사람이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
잠16:32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계7:17 “이는 보좌 가운데에 계신 어린 양이 그들의 목자가 되사 생명수 샘으로 인도하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실 것임이라”
'성경을 통한 삶공부 > 오이코스모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42.‘그러나’의 은혜 / 창6:1-8 (0) | 2016.10.29 |
---|---|
16-41.아담 족보에 나타난 복음과 에녹의 삶 / 창5:1-23 (0) | 2016.10.24 |
16-39 하나님의 은혜로 택함 받은 자의 삶 (아벨) / 창4:1-15 (0) | 2016.10.16 |
16-38.가죽 옷을 지어입힘을 받은 자의 삶 / 창3:21 (0) | 2016.10.02 |
16-37. 안식을 구현하는 삶 / 창2:1-25 (0) | 2016.09.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