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를 통한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 치유>
1. 하나님의 형상(창 1:26-28)
- 하나님의 형상이란 인간을 처음 지을 때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Design 원본이다.
- 하나님의 형상으로 살아가는 인생은 다음과 같은 삶을 산다.
- 하나님의 형상이란 인간을 처음 지을 때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Design 원본이다.
- 하나님의 형상으로 살아가는 인생은 다음과 같은 삶을 산다.
전제 : 하나님께 복을 받는 삶
내용 : 열매있는 생활(Fruitful), 상승되고 증가하는 삶(Increasing), 가득 찬 삶(Full), 다스리는 삶(Ruling)
- 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예배의 회복’이다.
내용 : 열매있는 생활(Fruitful), 상승되고 증가하는 삶(Increasing), 가득 찬 삶(Full), 다스리는 삶(Ruling)
- 이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예배의 회복’이다.
2. 예배는 세 가지 타입이 있다.
① 성전 뜰 예배 / 육적인 예배
→ 이곳에서는 예배의 모양만 있을 뿐 어떤 속죄나 만남의 경험이 없다(양 잡고, 버리고, 태우고 등등).
② 성소의 예배 / 혼적인 예배
→ 이곳에서는 지적, 감정적, 의지적 터치가 있고, 어느 정도의 영적 감동도 있다(상-진설
병, 등대, 분향단).
③ 지성소의 예배 / 영적인 예배
→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과의 만남
캄캄한 곳이기 때문에 인간의 지성이나 감정을 초월한 곳
속죄소 앞에서의 체험/ 죄 용서의 체험
‘시은좌’ - 은혜의 체험 : 있는 그대로가 받아들여지는 체험
→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과의 만남
캄캄한 곳이기 때문에 인간의 지성이나 감정을 초월한 곳
속죄소 앞에서의 체험/ 죄 용서의 체험
‘시은좌’ - 은혜의 체험 : 있는 그대로가 받아들여지는 체험
3. 지성소 예배의 경험 - 이사야의 경험(사 6:1-8)
1) 상한 심령(1절 상/시 51:17)
웃시야 왕의 죽음은 이사야의 모든 상처를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웃시야 왕의 죽음은 이사야의 모든 상처를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2) 하나님과의 만남(1절 하-4절)
주님은 보좌에 계심
옷자락이 성전에 가득함
스랍 천사가 찬양함
문지방 터가 요동, 연기가 가득
주님은 보좌에 계심
옷자락이 성전에 가득함
스랍 천사가 찬양함
문지방 터가 요동, 연기가 가득
* 이 모든 것은 그의 전 존재가 완전히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는 뜻이다.
3) 회개(5절/욥 42:5-6)
왜 이사야는 ‘입술’이 부정하다고 했는가?
왜 이사야는 ‘입술’이 부정하다고 했는가?
4) 치유(6-7절)
제단의 핀 숯불로 입술에 대는 체험은 독특한 touch의 체험이다.
‘네 악이 제하여 졌고, 네 죄가 사해 졌다.’는 말의 의미는?
제단의 핀 숯불로 입술에 대는 체험은 독특한 touch의 체험이다.
‘네 악이 제하여 졌고, 네 죄가 사해 졌다.’는 말의 의미는?
5) 하나님의 음성이 들림(8절)
하나님의 탄식을 듣고, 하나님의 마음을 갖게 됨
치유된 상태에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Calling)
강압적인 형태의 부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형태임/ 요나서
하나님의 탄식을 듣고, 하나님의 마음을 갖게 됨
치유된 상태에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다(Calling)
강압적인 형태의 부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을 아는 형태임/ 요나서
6) 부르심에 응답(8절)
Calling에 대해 거부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헌신하게 됨.
Calling에 대해 거부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헌신하게 됨.
4. 지성소 예배의 경험이 어떻게 Healing을 하는가?
1)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인간의 고유의 Identity 회복
① ‘왕’ 같은 존재 / 제사장, 선지자(벧전 2:9 / 왕 같은 제사장) / 생육하고 번성하고, 다스리고, (창 1:26-28) → 이것은 치유받은 자의 삶의 모습이다.
② 특징 : 다른 피조물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 흙으로 지어졌다는 부분은 아니다.
- 지 정 의라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면/그러면 그것이 창조 이야기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 ‘하나님의 호흡’이 그 대답
Spirit - Soul - Body의 온전한 모습을 가진 것이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특징
- 흙으로 지어졌다는 부분은 아니다.
- 지 정 의라는 부분을 가지고 있다는 면/그러면 그것이 창조 이야기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 ‘하나님의 호흡’이 그 대답
Spirit - Soul - Body의 온전한 모습을 가진 것이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특징
2) ‘하나님의 형상’은 어떻게 회복하는가 ?
- Not, 지적이거나 감정적인 자기발견(성소 예배)
- But, 예배의 체험 / 영이 꽉 찬 상태에서 영이신 하나님과 만나면서 내면의 질서가 다시 회복되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자기 identity를 회복함.
4. 지성소 예배의 경험을 통해 Healing된 내면의 상태(사11:6-9)
(1) 서로 회복된 상태- 갈등과 적대적인 모든 것이 사라진 상태
-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는 상태
- 해됨도 없고 상함도 없는 상태
(2)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충만한 상태
-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상한 감정이나 이기적인 죄악이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법이 마음에 꽉 차 있는 상태
<새로운 피조물 /고후 5:17>
1. 상처가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옛 사람에 머물러 있을 때 만이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치유는 죄의 몸이 죽고 그리스도의 부활과 연합하여 새로운 피조물로 태어나는 것이다(롬 6:6-11, 갈 5:24). 그러나 거듭난 우리를 아직도 옛 사람에 묶어두려는 것이 있다.
- 치유의 빛이 온전히 비추지 않은 내면
- 우리 살아가는 죄 된 환경들(상처를 자극하는 것들)
- 마귀의 영적 공격, 속임수 - 아직도 넌 죄인이다.
- 옛 습관 : 예수를 믿고 내면은 변했는데 습관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이것이 마귀 공격의
빌미를 주고 자신을 옛 사람에 계속 묶어 둠 → 로마서 6:12-19을 읽어 봅시다.
-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상한 감정이나 이기적인 죄악이 내면을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법이 마음에 꽉 차 있는 상태
<새로운 피조물 /고후 5:17>
1. 상처가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은 옛 사람에 머물러 있을 때 만이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치유는 죄의 몸이 죽고 그리스도의 부활과 연합하여 새로운 피조물로 태어나는 것이다(롬 6:6-11, 갈 5:24). 그러나 거듭난 우리를 아직도 옛 사람에 묶어두려는 것이 있다.
- 치유의 빛이 온전히 비추지 않은 내면
- 우리 살아가는 죄 된 환경들(상처를 자극하는 것들)
- 마귀의 영적 공격, 속임수 - 아직도 넌 죄인이다.
- 옛 습관 : 예수를 믿고 내면은 변했는데 습관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이것이 마귀 공격의
빌미를 주고 자신을 옛 사람에 계속 묶어 둠 → 로마서 6:12-19을 읽어 봅시다.
2. 옛 습관을 바꾸기 위한 훈련 - 경건 훈련
→ 경건 훈련이란 옛 자아에서 새로운 피조물로써 완전히 변하기 위한 삶의 완결 훈련이다. 그러므로 경건의 훈련을 통한 습관의 변화가 없이는 온전한 치유가 유지 될 수 없다(딤전4:7-8).
<옛 습관 - 시간 사용/갈 5:19-21>
1) 음행, 더러움, 방탕의 습관 : 육체적인 쾌락을 추구하는 습관들
2) 우상 숭배, 마술의 습관 : 세상의 멋과 가치를 추구하는 습관들
3) 원수 맺음, 다툼, 시기, 분노, 이기심, 분열, 분파, 질투 : 세상의 정치, 사람 사이의 갈등에 참여하여 열을 내는 습관
4) 술 취함과 흥청거리는 연회 : 세상의 오락, 문화에 몰입하는 습관
<새로운 피조물로서의 습관>
1) 사랑과 희락(기쁨)과 화평(평강)의 열매가 있을 수 있는 습관 : 내면의 상태
2) 인내와 자비(친절)와 양선(선함) 있을 수 있는 습관 : 다른 사람과의 관계의 모습
3) 충성(신실함)과 온유와 절제의 열매가 맺히는 습관 : 성숙한 인격의 모습
→ 이런 열매를 얻기 위한 습관들을 확립해야 한다 / 시간 사용
→ 이런 경건의 훈련은 마귀의 유혹과 영향력을 완전히 배제할 수 있다.
3) 충성(신실함)과 온유와 절제의 열매가 맺히는 습관 : 성숙한 인격의 모습
→ 이런 열매를 얻기 위한 습관들을 확립해야 한다 / 시간 사용
→ 이런 경건의 훈련은 마귀의 유혹과 영향력을 완전히 배제할 수 있다.
3. QT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치유를 유지하는 비결이다.
1) QT는 다음 세 가지의 유익이 있다
- 하나님과의 교제
-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
- 하나님의 공급
1) QT는 다음 세 가지의 유익이 있다
- 하나님과의 교제
-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
- 하나님의 공급
2) 이것은 모두 우리의 상처를 치유하는 능력이다.
- 하나님과의 교제 : 버림받은 마음, 열등감, 죄책감의 치유
-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 : 두려워하는 마음, 열등감의 치유
- 하나님의 공급 : 굶주림, 분노하는 마음의 치유
- 하나님과의 교제 : 버림받은 마음, 열등감, 죄책감의 치유
- 하나님의 인도와 보호 : 두려워하는 마음, 열등감의 치유
- 하나님의 공급 : 굶주림, 분노하는 마음의 치유
3) QT를 통해서 ‘노예’에서 ‘하나님의 자녀’에로의 분명한 전환을 맛볼 수 있고 유지 할 수 있다(출 19:5-6).
4. 새로운 피조물로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부수고 세움’이라는 복음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1) 옛 삶의 모습을 부수자.
- 사람 :
- 장소 :
- 오락 :
- 습관 :
2) 새로운 삶의 모습을 세우자.
- 사람 : 하나님께서 맺어 주신 사람들과만 만남(가족, 신앙의 동역자들).
- 장소 :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장소만 거함(집, 교회, 일터, 자연)
- 오락 : 주님께서 함께 기뻐하실 오락만을 행함(유익하고 삶을 살리는 오락)
- 습관 : 경건의 훈련을 받는 습관(예배, 성경 읽기, 기도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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