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성령에 의한 삶
우리 신앙은 말씀에 기초한 삶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의 토대 위에서 네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특징들은 오직 성령에 의한 삶, 오직 은혜에 의한 삶, 오직 십자가에 의한 삶, 그리고 오직 믿음에 의한 삶입니다. 그런데 이 네 가지 특징들은 각기 별개가 아닙니다. 한 사각형의 네 면처럼, 한 신앙을 이루는 네 가지 특징으로서 서로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네 가지 특징 중 한 가지 삶이 가능하려면, 다른 세 가지의 삶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중 하나가 없으면, 다른 하나도 없습니다.
이 네 가지 특징들은 우리 신앙을 이루는 필수적인 요소들이지만,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신앙의 본질을 담는 그릇과 같습니다. 그래서 오직 성령에 의한 삶, 오직 은혜에 의한 삶, 오직 십자가에 의한 삶, 그리고 오직 믿음에 의한 삶은 우리 신앙의 본질인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며, 하나님의 행하심을 보고 온 삶으로 동참하는 삶을 위한 수단입니다.
다음의 말 중 옳은 것에 V 표 하십시오.
□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 성경은 우리의 신앙과 삶과 사역을 위한 하나님의 기준을 담고 있다.
□ 성경을 잘 연구하여 우리의 삶 속에 잘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우리의 신앙생활은 성경을 잘 연구하여 최선을 다해 그것을 우리의 삶에 잘 적용하는 것이다.
우리의 신앙은 당연히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신앙은 단순하게 말씀에 의한 삶이 아니라, 말씀에 기초한 성령에 의한 삶입니다.
1. 구약의 삶 : 문자에 의한 삶 (고린도후서 3:6)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잘 연구하여 그것을 우리의 삶에 우리의 최선을 다해 적용하는 것, 특히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 앞에 의롭게 서려고 했던 것, 그것이 바로 구약의 삶이었습니다.
2. 신약의 삶 : 성령에 의한 삶 (고린도후서 3:6)
우리의 신앙생활은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성령으로 가능합니다. 성령의 도움이 없이, 우리의 신앙생활 중 가능한 것이 아무 것도 할 수 없습니다.
우리 신앙생활의 각 부분을 위해 어떻게 성령이 필수적인지 해당하는 성경구절을 연결해 보십시오.
우리의 구원을 위해 □ □ 로마서 8:26, 에베소서 6:18
우리의 성화를 위해 □ □ 요한복음 5:19-20
하나님 아는 것을 위해 □ □ 에베소서 6:17, 마태복음 4:1, 7, 10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 □ 빌립보서 3:3
우리의 사역을 위해 □ □ 고린도후서 3:18
우리의 믿음을 위해 □ □ 요한복음 16:8
우리의 예배를 위해 □ □ 요한복음 3:5, 고린도후서 4:4-5
우리의 기도를 위해 □ □ 에베소서 1:17
영적 전쟁의 승리를 위해 □ □ 고린도전서 2:9-10
우리의 회개를 위해 □ □ 로마서 10:10
거듭난 성도는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이 관건입니다. 그런데 성령님과 동행하는 삶이 어떻게 가능한가요?
1) 옛 사람을 그 정욕과 함께 예수님의 십자가 위에서 함께 멸하신 것을 인식하는 것(갈라 디아서 5:24)
2) 성령과 육신은 서로 싸우기 때문에 우리들이 성령을 좇아 행하면, 육신을 이길 수 있습 니다. (갈라디아서 5:16)
3) 성령 하나님을 늘 의식 하는 삶
4)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속에 거하는 삶
에베소서 5:18-21과 골로새서 3:16-18절, 두 구절에 나오는 열매를 비교해 보세요.
요한1서 2:24절에 의하면, 무엇이 우리 속에 거할 때 우리가 하나님(성령)과의 친밀한 교제 가운데 거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5) 성령을 근심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령을 근심케 하는 것들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성령을 의식하지 않는 것 (에베소서 6:18)
(2) 성령을 단순한 능력이나 감화 정도로 취급하는 것 (요한복음 14:16)
(3) 육체의 일 (갈라디아서 5:17)
(5) 다양한 죄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4장에서 성령을 근심케 하지 말라고 말하면서, 그 문맥에서 다양한 죄들을 언급합니다(엡 4:17-32). 당연히 우리가 지은 다양한 죄들이 성령을 근심케 합니 다.
그런데 죄를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 이해하면 그것을 좀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① 윤리적인 죄
② 관계적인 죄
③ 불순종의 죄
④ 관계적인 죄
3. 말씀과 성령의 조화
우리의 신앙생활은 처음부터 끝까지 말씀과 성령의 조화의 삶입니다. 말씀과 성령의 조화가 처음부터 하나님의 방법이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놀랍게 역사하실 때마다 거기에는 항상 말씀과 성령의 조화가 있었습니다.
1) 예수님의 삶에 나타난 말씀과 성령의 조화
마가복음 1: 21-27절을 읽고, 사람들이 놀란, 예수님을 통해 나타난 두 가지 종류의 권세가 무엇이었는지 써 보십시오.
마가복음 1장 38절에서 예수님께서 “전도(선포)”라고 말씀하셨을 때, 그것은 무엇을 의미했 습니까?(39절)
2) 사도들의 삶에 나타난 말씀과 성령의 조화
다음의 성경 구절들을 읽고, 사도들의 삶 속에 말씀과 성령이 조화를 이루었던 것을 보여주 는 부분에 밑줄을 그으십시오.
사도행전 14:3
“두 사도가 오래 있어 주를 힘입어 담대히 말하니 주께서 저희 손으로 표적과 기사를 행하 게 하여 주사 자기 은혜의 말씀을 증거하시니”
로마서 15:18
“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을 순종케 하기 위하여 나로 말미암아 말과 일이며 표적과 기사의 능력이며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하신 것 외에는 내가 감히 말하지 아니하노라”
고린도전서 2:1-2, 4-5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 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데살로니가전서 1:5
“이는 우리 복음이 말로만 너희에게 이른 것이 아니라 오직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이니...”
3) 초대교회 나타난 성령과 말씀의 조화
안디옥 교회에는 말씀과 성령이 철저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교회였습니다. 사도행전 13 장 1절에서 4절을 읽고 다음 물음에 답하십시오.
하나님 앞에 모여 있던 두 부류의 지도자들은 어떤 사람들이고, 그들은 무엇을 대변합니까?
누가 바울과 바나바를 따로 세우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성경은 바울과 바나바가 누구의 보내심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습니까?
사도행전 11장 26절에 의하면, 안디옥 교회는 무엇으로 철저하게 무장되었습니까?
'성경을 통한 삶공부 > 복음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 십자가에 의한 삶(2) (0) | 2018.10.30 |
---|---|
10. 십자가에 의한 삶(1) (0) | 2018.10.30 |
08. 말씀에 의한 삶 (0) | 2018.10.30 |
07. 은혜에 의한 삶 (0) | 2018.10.30 |
06.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삶 (0) | 2018.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