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42 오이코스 모임지
Ice Break : 한 주 동안 정죄감, 택하심, 의롭다하심(칭의) 단어를 깊이 묵상해보세요.
최근 당신은 정죄감(죄책감)에 빠진 일이 있다면 나눠보세요.
42.누가 정죄하리요 / 롬8:31-34
우리는 지난주일 우리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부터 천국에 이를 때 까지 이 땅에서의 삶을 성화의 과정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이 삶이 바로 하나님의 자녀의 삶입니다. 이 삶은 성경은 거룩한 삶, 구별된 삶이라 말씀합니다. 이 구별된 삶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1) 하나님과 교제하는 삶이요, 2) 하나님의 목적에 온 삶으로 동참하는 삶입니다. 문제는 이 삶이 그리 만만하지 않다는데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수의 공격 있기 때문입니다. 그 원수가 누구입니까? 사탄, 마귀입니다. 그 원수가 어떻게 공격합니까?
우리를 대적 합니다.
롬8:31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2. 마귀는 정죄 감으로 우리를 공격합니다.
롬8: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창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요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라
3. 하나님께서 택하셨다는 사실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롬8: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4. 칭의, 의롭다 하심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롬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이렇게 하면 된다는 겁니다. 여러분 사탄이 우리를 정죄할 수 없는 이유는 롬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이미 예수님께서 우리 대신 정죄를 받으셨기 때문이며, 또 하나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우리 가 죄에 넘어질 때 마다 예수님께서 하나님께 하나님 제가 저 영혼을 위하여 십자가에 죽은 것을 기억하시고 그들의 죄를 사하여 달라고 간구하신다는 것입니다.
요일1:9 우리가 우리 죄를 고백하면 신실하시고 의로우신 하나님은 우리 죄를 용서하시고 모든 죄악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실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 설교를 여기까지 들으면 이제는 죄를 지어도 정죄감에서 자유하고, 죄를 지어도 죄책감을 가질 필요도 없으니 이제는 마음껏 자유하며 살아도 되겠네, 이게 아닙니다.
요8: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8: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8: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8:6 그들이 이렇게 말함은 고발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8:7 그들이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이르시되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요:10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발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8: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감동만 받고 끝날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사람들 앞에 책잡힐 짓을 이제 다시는 하지 마라, 다시는 죄 가운데 거하지 마라, 오늘 우리의 문제가 뭔 줄 아세요? 우리 신앙이 왜 이렇게 저질이 되었느냐하면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이것만 붙잡고 그러면서 이제 나는 자유인이다. 그러면서 그 다음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이 말에는 귀를 안 기울이는 것이 문제라는 겁니다. 여러분의 신앙 가운데 은혜가 떨어지면 나타나는 부작용이 뭔 줄 아세요? 서로 정죄가 많아요. 가정에도 교회에도 은혜가 떨어지면 비난이 난무합니다. 그 비난의 대표적인 것이 “당신 때문에” “당신 때문에”라는 겁니다. 은혜가 충만하면 “나 때문에” 은혜가 떨어지면 비난. 판단, 후욕, 비방, 이간질 수군수군 이런 게 전화로, 카톡으로 구역모임에서 난무합니다.
롬2:1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여러분! 우리가 정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능력으로 맛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귀에게 책잡힐 짓을 하면 안 되는 겁니다. 여러분 우리는 연약한 인간이기 때문에 넘어 질 수 있는 있습니다. 그러니 그 넘어짐에 끌려 다니는 것은 마귀적인 것 아세요? 여러분 감동 받는 것 좋습니다.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한다. 이 말씀 앞에 벅찬 감동을 받으십시오. 그러나 감동만 받고 끝내면 안 됩니다. 이 준엄한 주님의 말씀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이 말씀처럼 죄 짓지 않으려고, 밭은 죄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피 흘리기까지 싸워야 합니다. 하나님이 나를 용서해주셨는데 하나님이 나를 의롭다 하시는데 누가 나를 함부로 정죄하겠는가, 이 담대한 선포 중요합니다. 그러나 거기서 그치면 안 됩니다. 주님의 이 준엄한 말씀이 들려야
합니다.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이 말씀처럼 죄 짓지 않으려고, 밭은 죄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사탄에게 책잡히지 않기 위해 피 흘리기까지 싸워야 합니다.
롬6:1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6:2 그
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그럴 수 없느니라” 이 단호함이 우리에게도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오늘 설교는 이레찬양 14장으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1.세상의 유혹 시험이 내게 몰려올 때에 나의 힘으론 그것들 모두 이길 수 없네
거대한 폭풍 가운데 위축된 나의 영혼 어찌할 바를 몰라 헤매이고 있을 때
2.거짓과 속임수로 가득 찬 세상에서 어디로 갈지 몰라 머뭇거리고 있네
공중의 권세 잡은 자 지금도 우리들을 실패와 절망으로 넘어뜨리려 하네
3.주위를 둘러보면 아무도 없는 듯 믿음의 눈을 들면 보이는 분 계시네
지금도 내안에서 역사하고 계시는 사망과 어둠의 권세 물리치시 예수님
주를 찬양 손을 들고 찬양 전쟁은 나에게 속한 것 아니니
주를 찬양 손을 들고 찬양 전쟁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오늘 말씀에 대한 반응으로 하나님은 당신이 무엇을 하지 않기를 원하십니까?
*오늘 말씀에 대한 반응으로 하나님은 당신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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